워드프레스 새끼(…)사이트 만들기

워드프레스를 알게된 게 벌써 어언 4년이 되어가다보니 가장 익숙한 CMS가 워드프레스가 되고 말았다. 가입형부터 시작해 설치형으로 넘어오고, 회사 공식 사이트도 워드프레스로 작업할만큼 꽤 손에 익어버린. 플러그인의 맛(...)을 잊기 힘든것도 꽤 영향이 있다.

인터넷에 차고 넘치는 링크들을 정리하고, 커스텀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어떤걸 쓸까 하다가 가장 데이터 다루기 좋은 워드프레스에 설치하기로 했다.
.com 은 프라이빗 설정이 가능하지만 플러그인 설치가 되지 않아서 다시 설치형으로. 그러다 보니 호스팅에는 메인으로 쓰고 있는 워드프레스가 하나 설치되어 있어서 새끼사이트를 만들어야 했다. (아. 자식 사이트라는 좋은 이름도 놔두고...)

how to make multisite of wordpress 뭐 이렇게 검색하면 이해하기 힘든 방법들이 잔뜩있긴한데, 이해력부족으로 번번히 실패하고... @haruair님이 알려주신 방법이 생각나서 한 번 해보기로 했다.

스크린샷 2014-09-15 오전 1.53.06.png
1) 우선 메인워드프레스의 경로는 최상위인 /가 아니라 /blog로 되어있다. 그래서 아래에 /sublog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워드프레스 설치파일들을 업로드했다. 어차피 처음부터 쓸거니 버전은 최신 4.0버전으로 다운받아 업로드했다.

2) 그리고 https://minieetea.com/sublog 로 접속. 잘 붙는다.
그 이후로는 깜박하고 캡쳐를 안했지만; 워드프레스 언어를 설정하면 DB 접속정보 화면으로 넘어간다. 설정하는 언어는 Dashboard에서 나중에 변경할 수 있다.

3) DB접속정보 입력할 때에는 /sublog/wp-config.php 에도 똑같이 변경해줘야하며,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써도 무관하니까(아마도(그래야만 함)) DB table 접두어인 $table_prefix만 변경해주면 된다.

4) 새로운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할 계정정보 즉, 아이디/메일/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Admin 설정도 끝났다.

5) 이후에 전체도메인에서 /sublog를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한다.

스크린샷 2014-09-15 오전 1.44.04.png

새끼치는건 무제한으로 할 수도 있다. 자체서버가 아니라 웹호스팅을 이용한다면 몇 개 못칠지도. 물론 서브도메인이 아니라 아예 다른 도메인을 물리는 것도 가능하다. 단, 웹호스팅 상품마다 제약이 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법을 늘 고민합니다. 일이 되게 하는 것에 간혹 목숨을 겁니다. 지금은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일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