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base Dynamic Link 사용해보기

앱을 런칭하고나면, 앱 다운로드 링크를 일일이 퍼다주기가 매우 번거롭다. 그래서 대충 만들려면 리디렉션 처리만 해놓은 빈페이지의 URL을 이용하곤 한다. 이 때는 어떤 브라우저에서 붙었느냐에 따라 구글플레이로 가야할지, 앱스토어로 가야할지, 웹페이지로 가야할지 처리도 필요하다. 물론, 앱이 설치되어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도 분기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간혹, 기획자의 요구사항이 명시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렇게 커스텀스킴에 대한 처리를 안하고 앱이 런칭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일이 실제로 벌어졌습니다. 앱을 이미 설치한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URL을 공유해서 앱으로 유입시키고 싶었던 나의 니즈는 산산히 부서지는 위기에 봉착했다.
appscheme

어쨌건 여러개 링크를 걸어줄 수도 없는 일이고, 웹 개발을 담당하는 친구는 다른 이슈들로 인해 바빠서 저런 페이지를 만들어주는 것 조차 일이고, 무엇보다 앱스킴이 없는 경우에는 해결되지 않는다는게 진짜 일이고. 다행히도 우리 앱에는 Firebase SDK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Dynamic Link 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이 때까지는 안써봤다. 있다는 것만 알았을 뿐)

dynamic_1
일단 실제로 동작하는 웹URL을 넣어준다. 저 링크는 임의로 넣은 것이라 PC에서 접근했을 때에는 동작하지 않는다. 즐거운 404(어이) 홈페이지가 되었든, 페이스북 페이지가 되었든 링크의 기본값이라 생각하고 넣어주는 것이 좋다.

dynamic_5

Firebase가 활성화 되어있는 iOS 앱이 리스트에 뜨고, 해당 앱을 동작하게 하기위해서는 Apple Store IDTeam ID를 먼저 설정해줘야 한다. Apple Store ID는 앱의 스토어 링크의 아이디를 의미하고, 팀ID는 developer.apple.com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키이다.

dynamic_5

앱 설정 대시보드에서 해당 필드를 세팅해주고 나면, 앱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뭐 다른 곳으로 던질 수도 있겠지만, 원하는건 앱스토어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옵션은 고려하지 않았다.

dynamic_6

안드로이드 역시 iOS와 마찬가지로 설정한다.

dynamic_7

링크가 눌렸을 때 애널리틱스에서 트래킹할 수 있는 UTM 태그를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적당히 넣어준다. 어차피 누가 본다고

dynamic_8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의 태그로 보여질 녀석을 추가해줄 수 있다. 추가하고 나면, 페이스북 오픈그래프에 반영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dynamic_10 페북에서 실제로 긁어가기 전에는 공유해도 빈 메타로 뜰 수 있기 때문에 오픈그래프 디버거에서 한번 긁어주면 된다.

dynamic_9
위의 설정을 스텝바이스텝으로 완성하고 나면, 동적링크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번 생성된 동적링크는 수정할 수 없으므로, 몇번에 걸쳐 테스트해보고, 최종적으로 맘에 드는 녀석을 퍼나르기로 하자 😀

이 커스텀스킴은 앱의 세부 컨텐츠까지 찾아가거나 특정 화면으로 던지기 위한 수준은 아니다. 동적으로 다이나믹 링크를 생성하여 컨텐츠별로 아이디를 물려 웹과 앱에서 사용하거나, 아이폰/안드로이드에서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링크를 생성하는 방법 등은 문서를 읽어보도록 하자. 실제 프로그래밍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여기서부턴 손을 떼도 좋다.

Dynamic Link 사용후기

  • 문서는 잘되어 있는 편이다. 한국어로도 되어있어서 적용에 어려움은 없었다.
  • 불필요한 페이지를 만들 필요 없이, 어떤 URL이라도 파라미터를 붙이는 것만으로 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것 같다. 페북페이지나 트위터, 미디엄같은 소셜서비스를 활용해보자.
  • 최종적으로 주는 URL은 https://abcd.app.goo.gl/efgh 처럼 생겨먹어서 스팸처럼 보인다는 단점은 있는 것 같다. 짧은 링크라고 하기엔 너무 긴 것같기도 하고.
  • 실제 적용하기 전에는 디폴트로 커스텀스킴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그것과는 무관하게 Firebase에 박힌 스킴을 찾아가는 것 같다. 정말 다행이다!
  •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한번씩 눌러보도록 하자 😀 --> https://z7fzh.app.goo.gl/crwp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법을 늘 고민합니다. 일이 되게 하는 것에 간혹 목숨을 겁니다. 지금은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일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