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Page 만들기 :: 커스텀 도메인의 적용(다시!)

바로 직전에 작성한 포스트에서 남겨 두었 듯 몇가지 이슈가 남아 있었다.
1. CNAME을 저따위로 넣어도 되나 확신이 없다.
2. minieetea.com 은 https가 적용되어 있는데, sample.minieetea.com 은 https로 적용되지 않으니 경고가 뜨더라. 이건 또 어떻게 하나!?

CNAME 설정하기 (문제 해결하기)

깃헙 페이지를 생성할 때 문제가 있으면 빌드 리포트를 보내주는데,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다. 나는 분명 Digital Ocean에 설치해둔 Vesta 에서 DNS를 CNAME으로 추가했는데, A레코드로 잡히고 있었기 때문이다.

build-error

혹시라도 CNAME이 적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What's my dns 에서 조회를 해보았으나, 여전히 연결이 되지 않는다.
터미널을 열어 dig sample.weirdx.io +nostats +nocomments +nocmd 를 날렸으나, 도큐먼트와 다른 결과가 노출되는 것이다.

dig
dig로 확인해보면, 차이는 A레코드만 잡힌다는 거고, CNAME은 잡히지 않고 있었다.

하늘같은 @haruair 개발자느님께서 셋팅하시기를 VESTA 라는 어드민 대시보드를 설정해두었고, 거기서 DNS설정을 바꿀 수 있다고 몇 달전에 들었던 기억이 있어 대시보드에서 설정했었다. 하지만 설정은 마음대로 되지 않았고, 결국 도움을 받은건 이상한모임 슬랙. 무열님이 내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디지털오션으로 되어있다고 알려주셔서 디지털오션에서 CNAME을 다시 설정했다.

slack-help

그리고 완성!

success

HTTPS 설정하기

생각해봤는데, 내가 만드는 페이지는 보안이 중요하지 않으니 굳이 적용을 할 필요가..? (ノ゚ο゚)ノ オオォォォ-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법을 늘 고민합니다. 일이 되게 하는 것에 간혹 목숨을 겁니다. 지금은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일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