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Page 만들기 :: 커스텀 도메인의 적용

이번에 이상한모임에서 캘린더연말정산 홈페이지 를 만들면서, 깃헙페이지는 원페이지 랜딩을 위한 훌륭한 무료 호스팅이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깨닫게 됐다. 랜딩페이지는 꼭 개발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조금만 공부해도 만들 수 있고, 가성비가 뛰어나니 만큼 앞으로도 활용할 일이 많을 것 같아 배워두려고 한다. 하지만, 한번도 커스텀도메인을 깃헙페이지와 연동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개발자 없이는 뭘 못한다. 그렇다. 나는 기획자다.)

일단 깃헙에 레포를 만든다. 프라이빗으로 만들어도 되고, 퍼블릭으로 만들어도 된다. 나는 블로깅용으로 만드는 거라서 이름도 대충지었다. howto-make-page라니. 작명은 모두의 곶통..
1-make-repo

페이지를 생성하고, 레포에 들어가면 Settings가 있다. 들어가서 스크롤을 좀 내려보면, Github Page라는 섹션이 있고, 어떤 소스를 사용할지 고르라고 한다.
2-change-branch-1

결국, 브랜치를 고르는 건데, 일반적으로 gh-pages라는 브랜치를 따서 연결시키는 편이고, 어차피 별게 없다면 master브랜치로 연결해도 된다. 나는 아무 생각이 없기 때문에 master로 연결했다.
3-change-branch-2

퍼블리싱할 브랜치를 지정하고나면, 없던 칸이 하나 나타난다. 커스텀 도메인을 지정하는 란인데, 여기에 어떤 도메인을 붙일지 넣으라고 한다. 역시나 아무생각이 없기 때문에 sample.minieetea.com이라는 커스텀도메인을 넣었고, (역시나 작명의 곶통222) 커스텀도메인을 지정하고나면 레포에 CNAME이라는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4-set-custom-cname

내 도메인은 디지털오션의 어드민 대시보드에서 관리하고 있다. 들어가서 CNAME을 추가해준다. (근데 이렇게 하는게 맞나?)
5-add-cname

이슈

  • CNAME을 저따위로 넣어도 되나 확신이 없다.
  • minieetea.com 은 https가 적용되어 있는데, sample.minieetea.com 은 https로 적용되지 않으니 경고가 뜨더라. 이건 또 어떻게 하나!?

어쨋든 우선은 여기까지 해봤다. 뭐라도 연결되면 뜨라고 레포에는 index.html을 넣어놨다. 적용되는데는 하루정도가 걸린다고 하니, 내일 검사해보기로 하자.
(이후 이야기는 CNAME 다시 적용한 포스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Ref.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법을 늘 고민합니다. 일이 되게 하는 것에 간혹 목숨을 겁니다. 지금은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일하고 있어요.